나무로 된 조리 도구 까맣게 변했어요.
안녕하세요 피지오 파더입니다. 오늘은 우리 식탁에 하나쯤 있는 조리도구죠 나무로 된 주걱, 숟가락, 젓가락 등등
높은 열에 잘 견디고 또 환경 호르몬이나 기타 화학적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, 특히나 가벼워서 즐겨 사용하는 도구죠.
하지만 여간 관리를 잘 하지 않고서는 쉽게 변색되거나 곰팡이가 생기게 마련입니다.
이런 변색 현상은 사용이 많아서 생기는 변색과 달라요.
그래서 오늘은 이런 나무로 된 식기 도구들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하고자 해요^^
그럼 자~~ 이렇게 변색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요? 바로 완전 건조가 되지 않아서랍니다.
보통 우리는 나무조리도구를 세척한 후 건조대에서 말리다가 통이나 서랍에 담아놓잖아요.
이런 상태에서는 100% 건조되지 않은 상태로 보관을 하게 되면 나무에 남아있는 습기로 인해서 색이 변한다고 해요.
자 그럼 이제부터 핵. 심. 정. 리 요점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.
1. 나무조리도구의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깨끗하게 세척을 하는 거예요.
다들 가정에 녹차티백 하나씩은 있잖아요. 그 녹차티백을 준비해요~ 녹차티백 우려낸 물로 세척을 해야 해요.
나무조리도구를 세척할 때는 주방세제 NO! 표면이 단단하지 않고 미세한 구멍이 많은 소재의 특성상 세제가 틈 속으로 스며들 수 있기 때문에 주방세제로 세척을 하면 안 된답니다.
그래서 기름기나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녹차티백을 활용하는 게 좋아요~
찬물에 녹차티백을 넣고 충분히 우려 주세요.저는 녹차티백 3개를 넣었는데 물과 나무조리도구 양에 따라 조절하면 돼요.
이 상태로 10분 정도 담가주세요.
10분 후 부드러운 수세미에 녹차물을 충분히 적셔서 나무조리도구를 닦아주세요.
세제를 사용하지 않아서 음식물찌꺼기나 이물질이 묻어날 것 같다는 걱정이신가요??
노~~ 노~~~ 세정력이
이후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완전 퍼펙트 휩 사용 후 느껴지는 깨끗한 느낌 그 뽀드득 소리를 득음하실 거예요.
2. 바짝바짝 건조하기
나무조리도구를 말릴 때는 햇볕에 바싹 말리는 게 좋아요. 그렇지만 햇볕에 말리는 것도 쉽지 않지만 너무 뜨거운 햇볕에 말리면 뒤틀림 현상이 생길 수도 있어요.
그래서 마른행주로 먼저 물기를 제거하고요. 그다음 비법은 바로 전. 자. 레. 인. 지
전자레인지에 세척한 나무조리도구를 서로 겹치지 않게 넣고 1분만 돌려주세요!
나무조리도구의 양이 적으면 30초로도 충분하고요.
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바로 너무 오래 돌리면 나무가 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!!!
전자레인지에서 갓 꺼낸 나무조리도구는 굉장히 뜨끈뜨끈하니까 꺼낼 때 주의하세요. 반나절이상 건조대에서 말려도 축축하고 햇볕에서 말리면 시간은 단축될 수 있지만 그게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.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면 1분이면 충분해요^^
이상 우리 일상의 편리한 나무조리도구 관리방법이었습니다.